08 Aug. 2014
지난호보기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코칭언어를 통한 행복한 보육 공동체를 꿈꾸다

글. 양승연 (서울 마포 아기나라어린이집 원장)

양승연 (서울 마포 아기나라어린이집 원장)

‘나는 코치다’, ‘나는 코치형 보육교사다’ 이렇게 말할 때 가장 가슴이 뭉클하고 무한한 가능성과 열정이 솟아나며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아동을 존중하며 아동학대를 하지 않는 코칭언어를 사용합니다’라는 말을 매일 확인하며 보육일지를 기록합니다.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코칭상호작용

코칭프로그램은 어떤 교육 프로그램보다도 우리 삶의 가치와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행복한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칭의 철학이 내 삶의 마인드가 되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에 행복감이 넘치고 ‘모든 사람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면서 귀한 존재감에 한없이 감사하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칭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여 영유아들에게 삶에 대한 열정을 갖고 가치를 성취하게 하여 영유아를 변화시키며 성공하게 하는 ‘예술적 종합예술 행위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상호작용을 잘하는 유능한 보육교사들도 많지만 가르치려하고, 해주려고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곤 합니다. 코칭은 질문만 하면 모든 해답은 자신 안에 있기 때문에 결정은 영유아들이 함으로 보육교사, 아동 모두 행복지수가 높아지게 됩니다. 코칭프로그램이 일반 상호작용과 다른 점은 코칭대화 모델에 의해 적용만 하는 일종의 네비게이션 대화법 또는 사랑의 대화법, 존중하는 대화법이라는 것입니다.

 

어린이집에서 회기별 사례

0세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답은 그들 안에 있음을 알고 실천할 때 많은 일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파워풀하게 창조해 갈 수 있음을 확인하고 파트너로서 서포트해줘야 하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곤 합니다.

코칭프로그램을 어떻게 하면 영아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까를 연구하면서 표준보육과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회기별로 시도 해보면서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은 보육교사가 변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교사의 만족도와 부모님들의 신뢰도가 놀랍게도 향상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유능한 코칭교수님을 모시고 보육교사들에게 교육을 하면서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매주 교사회의시 코칭상호작용 사례발표를 하면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은 가정통신문에 공지하면서 영유아, 보육교사, 어머님들도 놀랍게 변화되어가는 간다는 것입니다.

 

사진

 


1. 코칭프로그램 교사교육

보육교사들을 코치형 교사로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유능한 교수님을 모시고 코칭 1,2급을 수료했습니다. 영유아들에게 적용하기 위해 주 1회 교사회의를 통해 서로 피드백을 하여 가장 모범이 되는 코칭사례를 가정통신문에 공지하고 교사들이 체화되도록 하면서 보육현장에서 자동 시스템으로 운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코칭프로그램 부모교육

원에서는 코칭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으로 학습을 하고 있는데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연계 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한 후 실천하도록 했습니다. 가정통신문, 홍보물 등으로 자주 접하므로써 많은 부모님들이 변화되고 어린이집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시고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보육현장 사례 발표를 통한 교육

부모코칭교육을 하면서 교사는 보육현장 사례를 발표하여 보육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코칭 문화로 전환하여 놀이코칭 상호작용 학습을 통하여 영아들이 자존감이 증진되어 더 밝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음을 모두가 체험하고 있습니다. 부모 참여수업도 코칭으로 적용하였고 자연스럽게 가정과 연계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코칭프로그램의 대화모델

코칭에서의 대화는 곧 프로세스입니다. 이 코칭 대화모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대화의 틀을 제공합니다.
  • 둘째, 현재 초점에서 목표까지의 과정 전체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셋째, 대화의 목적과 방향을 잃지 않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넷째, 명확한 단계적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에 간단하고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 다섯째, 욕구, 관심, 현재의 감정상태 등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코칭모델을 통하여 대화를 더 가치 있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코칭 대화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출처 : 이 모델은 도미향이 개발한 한국코칭학회 모델임)


5. 아동학대 예방에 기본 바탕이 되는 코칭프로그램

아동학대 교육을 받을 때는 신체학대, 정서학대, 방임학대, 성적학대 등이 포함됩니다. 이것을 어기면 어떤 법에 저촉된다는 것 등을 교육을 하는데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위해서 코칭프로그램 교육을 받으면 교사 자신도 변화 되면서 영유아들도 긍정적 사고로 전환된다는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발표된 논문들을 발췌해 다음과 같이 네 가지를 소개합니다.

  • 첫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의 가치관 및 보육태도를 재검토하게 하며 피드백 과정을 통해 올바른 보육태도를 재인식하게 함으로써 영유아학대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보육교사로 하여금 영유아기의 발달적 요구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게 함으로써 영유아학대의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영유아 보육 외의 업무에서 발생되는 교사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각 종 대처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학대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넷째, 바람직한 영유아와 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보육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각종 기술을 교수함으로써 학대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영아상호작용 코칭 대화모델 적용 진행과정 사례

실시일시  성명  생년월일 주제내용
201X. 3. XX.
000 201X년 XX월 XX일(2세) 신입적응단계
단계 대화내용 활동사진
1단계
(이슈찾기)
영아 : 엄마 목을 껴안으며 교실로 입실하면서 막 울어댄다.
교사 : 안녕하세요? 00이 왔구나!
엄마하고 헤어지기 싫어서 우는거야?
영아 : (막 울면서) 아냐! 싫어 엄마! 엄마!
교사 : 그렇구나! 엄마하고 같이 있고 싶은데 엄마가 회사 출근 하셔서 속상구나!
00야. 그럼 엄마가 회사 다녀오실 때까지 선생님하고 놀이 하면서 엄마 기다리면 어떨까?
(이슈찾기)
영아 : 울면서 ‘싫어’, ‘싫어’를 반복한다.
교사 : 그래 엄마와 떨어지기 싫지? 그런데 엄마는 회사에 가셔야 하거든.
그렇지만 00가 선생님과 놀면서 기다리면 회사 끝나고 오실거야 (안고 등을 토닥여 준다).
선생님은 지금 고구마 먹고 있었는데 00는 고구마 좋아해?
2단계
(강점찾기)
영아 : 응! 난 바나나 종아해 (훌쩍이며)
교사 : 아 ~ 00는 바나나를 좋아하는구나!
영아 : 응
교사 : 그럼 교실에 바나나가 어디 있나 찾아 볼까?
(강점찾기)
영아 : (장난감 바나나) 울음소리 내며 저기 ~
교사 : 이 바나나는 먹을 수 있을까? 없을까?
영아 : 없다는 뜻으로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교사 : 어디 먹어볼까? 어떤 맛일까? 아 딱딱해~
아~ 이건 먹을 수 없는 바나나구나.
그럼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어디에 있을까? 찾아볼까?
영아 : 네.
교사 : 그럼~선생님하고 조리선생님께 바나나 있어요?하고 찾아볼까? 어디있나? 어디있나?
여기 있구나?
이거 혼자 먹을꺼야? 친구들과 나누어 먹을꺼야?
영아 : 친구들~ 과 나누어 먹는다는 표현을 한다.
교사 : 00 정말 멋진 친구구나!
3단계
(목표실천하기)
교사 : 00이가 우리 친구들과 나누어 먹고 싶다는데, 친구들이 00에게 박수쳐 줄까요? (목표실천하기)
모든 친구들이 ‘와’ 하며 박수를 쳐댄다.
영아 : 친구들의 환영에 흐믓해 하고 잘 놀기 시작한다.
교사 : 친구들이 환영해 주니까 어때?
영아 : 좋아~ 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다른 곳에 관심을 갖는다)
4단계
(자원찾기)
교사 : 우리 00는 엄마 회사 가셔도 잘 놀 수 있어요? (자원찾기)
영아 : 고개를 끄덕이며, ‘응’ 한다.
교사 : 00는 엄마 회사 출근 하셨어도 친구들과 잘노는구나!
00는 블록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잘 만들고 그림도 여러 색으로 다양하게 그리는구나
영아 : (크레파스로 이것저것 끼적이기 하면서) ‘엄마야’라고 자랑도 해가며 잘 논다.
교사 : 00 엄마도 눈 코 입 와 정말 멋지다!
 
5단계
(목표달성하기)
교사 : 그럼 00는 코 자고 내일 어린이집에 올 때 엄마한테 인사할 수 있어요? (목표달성하기)
영아 : ‘응’ 하며 자신 있어 한다.
교사 : 반 친구들~ 우리 00 함께 ‘잘 놀아줘서 고마워’ 하고 박수쳐줄까요?
영아 : 빠빠이 하며 흐믓해하고 엄마와 하원한다.
교사 : 선생님과 꼭 안아주고 안녕~
 

영아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하기 위하여 ‘아이가 약을 먹기 싫어할 때’를 지시형 대화와 코칭식 대화법을 비교하여 가정통신문에 공지하였다.

<어린이집에서 코칭대화로 적용한 사례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위한 사례)>

사례 1 아이가 약을 먹기 싫어 할 때
지시형 대화
교사 : 자 ~ 이제 약 먹을 까요?
영아 : 싫어요.
교사 : 빨리 먹자 ~~ 약을 먹어야 감기가 빨리 낫지요~~
계속 기침하고 아프다고 할 거야? (화를 내며)
영아 : 앙앙 대며 싫다고 한다.
교사 : 그럼 억지로 먹일거에요~~
코칭형 대화
교사 : 00야 이제 약 먹을 까요?
영아 : 싫어요.
교사 : 약이 먹기 싫구나~~. 그런데 0 0가 이 약을 먹고 건강했으면 좋겠어. 이 약을 먹고 이렇게 씩씩하게 놀면 어떨까?
(이슈찾기)
영아 : 고개를 저으며 ‘싫어요’ 한다.
교사 : 그렇구나. 약 먹기 싫지요~~. 더 아파지면 병원에 가서 주사도 맞아야 되고 기침은 이렇게 콜록콜록 하는데 어떻게 할까?
(목표설정하기)
영아 : 고개를 끄덕이며 약을 먹는다. 약이 맛이 없어요~~
(강점찾기)
교사 : 약 먹기 싫으면 선생님이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
영아 : 약 먹으면 자기만 사랑해 달라는 표현을 한다.
교사 : 알았어. 그러자. 이 약을 먹으면 아프지 않고 더 씩씩하게 놀 수 있지요~~.
우리 00 참 멋지다. 화~ 이~ 팅
(확인하기)
사례 2 놀이를 한 후 정리를 하지 않고 다른 것을 할 때
지시형 대화
교사 : 정리 안하고 뭐하는 거에요? 자 ~ 잘 놀았으면 놀잇감 정리 하세요.
영아 : 더 계속 놀이 하고 싶다고 울려고 한다.
코칭형 대화
교사 : 00야. 놀이가 다 끝났나 보구나~~ 다른 놀이 하고 싶어요?
영아 : 네~. 다 놀았다고 고개로 표현 한다.
교사 : (놀잇감을 함께 치우면서) 놀잇감이 이렇게 그대로 있네? 우리 친구들이 놀았으니 친구들과 함께 치우면 어떨까요?
영아 : ‘내가 할게요’ 하면서 영아들이 함께 정리를 한다.
교사 : 와 ~~ 우리 친구들 정만 멋진 친구네~~(우리 모두 박수~ )


7. 원내 회기별 코칭 상호작용

주제 사랑나눔기부 프로젝트
활동내용
1. 원에서 매월 1회 불우이웃돕기를 가정과 연계하여 1,000 원 또는 어떤 방법으로 도와 줄수 있을까? 라는 동영상 및 시청각 자료를 보고 어릴 때부터 기부문화에 익숙해 지도록 기부문화에 적극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2. 주민자치센터에서 100원의 기적을 영아들에 나누어 가정으로 보내드리고 하루에 100원씩 넣어 한달 후에 원으로 회수하여 주민자치센터에서 사회복지시설에 기증하기로 한다.
활동목표
사랑을 필요로 하는 이웃과 친구들에게 나눔의 의미를 이해하고 영아기부터 기부에 익숙해지도록 실천 하도록 한다.
먼저 동영상을 보여주고 나서 이야기를 한다.
교사 : 어려운 이웃 친구들을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까요?
(이슈찾기)
영아1 : (1,000원) 이것으로 도와 주고싶어요.
교사 : 또 무엇으로 할수 있을까요?
(강점 및 자원찾기)
영아2 : 우유도 주고 싶어요.
교사 : 우리 친구들이 사랑이 많아서 이렇게 다양한 것들로 어려운 친구들을 도와 주고 싶구나~~ 또 이렇게 친구들이 저금통을 가득 채워서 무겁도록 가져왔어요~~ 이렇게 많이 했어요?
영아3 : 네. 할머니, 누나, 엄마, 아빠 했어요 한다.
교사 : 할머님도 모두가 훌륭하시구나~~ 그럼 우리 친구 모두는 어떻게 도와줄까요?
(목표설정하기)
영아 : (1,000원) 이것, 모금함에 넣어요.
교사 : 그럼 우리 친구들이 이렇게 많이 1년 동안 모았는데 언제 실천하러 갈까요? 5일후면 크리스마스날 선생님과 함께 주민자치센터에 갔다줄까요?
영아 : 와 ~~ 100원 기적 저금통 여기 있어요.
교사 : 우리 친구들과 엄마, 아빠 모두 도와 주셔서 이렇게 실천할 수 있었다.
(목표달성하기)

발행일 : 2015. 5. 6 | 전화 : 02-6360-6241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5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