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전문가에게 물어요

 

육아상담 코너 - 접수 안내

웹진 아이사랑에서는 육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린이집 교사 및 부모를 대상으로 전문가 상담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아에 대한 궁금한 점을 메일(byeri68@naver.com)로 보내주시면 선정된 사례에 대해 전문가가 해답을 드립니다. 상담은 서면으로 진행되며 상담 내용은 웹진 아이사랑에 게재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의견 접수 : byeri68@naver.com
- 접수 마감 : 6월 11일(목요일)


외동아이를 둔 부모나, 세 명의 아이를 둔 부모나 육아가 버겁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남들은 사소하게 생각할 일이라도 내 아이 문제가 되면 엄청난 무게가 어깨를 짓누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궁금한 점도 늘어납니다.
교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은 모두 다릅니다. 각양각색의 아이들을 보살피며 수시로 의문을 갖습니다.
학부모님과 교사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상담 신청을 받았습니다. 이향숙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소장이 서면으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사례 1 - 교사>

만 2세, 행동이 과격하고 뭐든 입으로 가져가요

저희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2세 영아가 고민이 되어 상담을 요청드립니다.

만2세반은 남자영아 5명, 여자영아 2명 등 7명의 영아와 교사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고민인 영아는 작년부터 입소를 하여 지금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그 아이는 활동량이 엄청 많고 뭐든 입으로 들어가 먹어버리려고도 합니다. 모래와 흙을 먹는 건 기본이고 화초의 열매도 그냥 따서는 입으로 들어갑니다. 교실에서 여러 번 탈출을 시도하고 실외활동을 나갈 때면 문이 열리기 무섭게 뛰쳐나가 버린답니다. 가끔씩 교구장을 오르려고 해서 교사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우유나 물이 쏟아지면 더 쏟거나 흘린 물을 손으로 흩뜨리거나 손에 묻은 음식을 혀를 내밀어 먹으려 합니다.

이런 행동이 집단생활에서 다른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이 영아를 훈육하는 동안(예를 들면 밖으로 나간 영아가 위험할 수도 있으니 데려오기 위해 나가서 데려오는 경우, 잘못된 행동을 해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 같은 반의 다른 영아들이 행동을 따라한다는 겁니다.

이런 영아의 경우에는 보육교사가 어떻게 지도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아이의 욕구 헤아리고 허용 범위 정해 정확하게 알려줘야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이향숙소장입니다.
선생님 한 분이 7명의 아이를 돌보는데 돌발행동을 하면 더욱 힘이 들죠.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 아동의 경우 활동량이 많기에 탈출을 시도하거나, 실외활동을 향해 돌진을 하고, 교구장에 뛰어 올라가기도 합니다.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아동이 택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면 아이는 스스로 주체하지 못하고 선생님께서도 더 힘드실 수 있습니다. 안전한 방법에서 아이의 에너지도 풀 수 있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우선, 교구장에 뛰어오르는 것에 있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라면 방석 등 안전한 도구와 허용 높이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자유놀이시간에 신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실외활동을 나갈 때는 미리 선생님께서 그 아이의 손을 잡고 기다리고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한분이 감당하기에 힘이 들겠지만, 그 아이를 훈육하는 동안 힘든 부분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 에너지를 쏟는다면 아이는 무조건적으로 행하고자 하는 모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배우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뭐든 입으로 가는 것에 있어서는 프로이드의 발달에서 구강기적 행동을 취하고 있을 가능성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았기에 보일 수 있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입으로 탐색을 하려고 하고, 열매를 보면 먹는 것에 있어서는 현재 임시방편으로나마 ‘안돼’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네가 열매를 먹고 싶어도 우리는 간식(점심)시간에 먹을거야’라고 전달해주세요. 흙과 모래를 먹는 것에 있어서는 ‘모래를 먹고 싶어도 먹을 수 없어. 계속 먹으면 네가 아프거든. 대신 이렇게(손으로 놀 수 있는 방법) 놀 수 있어’라고 알려주세요. 다른 감각으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우유를 쏟을 때, 더 쏟거나 손으로 흩트리는 부분에 있어서 그 순간 아이의 표정을 한번 보세요. 혹시 실수로 쏟았는데 당황해서 그런 것인지, 놀고 싶어서 그런 것인지 말입니다. 실수를 하면 아이는 순간 놀란 표정을 짓습니다. 그러고는 스스로 위로를 하고자 더 강한 행동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실수였어. 괜찮아”하며 함께 정리해주세요. 만약 놀고 싶어서 그랬다면 그럴 수 없고 단호하게 닦으라고 해주세요.


전반적으로 아이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고 무시되었을 경우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정과의 연계도 중요하고 필요하겠지만,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기보다는 어린이집에서 자유놀이시간이나 말 한마디로 아이의 욕구를 좀 더 헤아려주세요. 많은 아이들이 있기에 한 명에게 집중되기는 어렵지만, 순간의 행동제한과 헤아림이 7명의 아이들과 함께 지낼 수 있는 편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7명의 아이들과 긴 시간을 함께 보내는 선생님께 힘내시라는 응원과 함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례 2 - 교사>

만2세 다문화가정 아이, 공격적인 행동 보여

저는 만2세반 담임교사입니다.
제가 상담하고 싶은 아이는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가정 아이입니다.

부모님은 맞벌이를 하시고 작년 말에 동생이 태어났습니다. 이 아이는 오전 9시 이후에 등원하여 5시 쯤 아버님이 데리러오셨습니다. 반 아이들의 대다수가 4시 전후로 하원을 하는데 많은 아이들이 하원을 하면 이 아이는 교실 밖으로 나가며 엄마를 찾습니다.

아직 엄마가 오시지 않았다며, 조금 기다리면 아빠가 오실 거라고 타이르며 교실로 들여보내는 순간 바닥에 누워 발을 동동 구르고 소리를 지르며 벽에 머리를 세게 두 세번 부딪힙니다. 이런 일상이 반복되어 어머님께 말씀드리니 아이 돌보미를 고용하셔서 4시경에 하원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하원시간이 빨라지면서 아이가 힘들어하던 것은 나아진듯 하지만 이 아이가 다른 친구들을 깨물거나, 때리거나 하는 것에는 아직 변화가 없습니다. 처음엔 자신을 화나게 해서 화난 것을 푸나 싶었는데 나중에 보니 어떤 이유 때문에 화가 나고 친구를 때리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초창기엔 교사를 때리고, 침을 뱉기도 하였으나 이제 침을 뱉거나 교사를 때리는 것은 하지 않는 편입니다. 간혹 감정이 많이 격해지면 교사를 때리는 행동도 보입니다.

이 아이는 교실이 답답한 건지, 계속하여 복도로 나가며 교실에서 오랜 시간 집중하여 놀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혼자서 놀이하지 않고 친구와 놀고 싶어 합니다. 그것이 ‘놀이’가 되기보다는 친구가 하고 있던 장난감을 빼앗아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같은 장난감이 바로 옆에 있어도 친구가 놀던 것을 가지고 옵니다. 빼앗긴 친구가 울음을 터트리거나 소리를 지르며 싫어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인지 교사가 제지해도 계속하여 친구가 놀던 것을 빼앗으며 ‘나도 할 거야’, ‘내거야’라고 합니다.

또 성격이 급한 편이라 안 되는 것이 있으면 금방 포기하고 짜증을 내버립니다. 역할영역에서 모자를 쓰는 것에도 모자가 한번 써보고 머리에 들어가지 않으면 짜증을 내며 모자를 바닥으로 던집니다. 잘 되지 않으면 도움을 요청하라고 하였으나 ‘안 돼, 안 되잖아아!’하고 스스로 화를 주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속상했던 부분은 친구를 무는 것입니다. 피멍이 들고, 이 자국이 남도록 친구를 뭅니다. 항상 1대1로 교사가 옆에 앉아있거나, 주시하고 있는 편인데 물었던 상황들을 돌이켜보면 자신이 무엇을 하려는데 되지 않았을 때 바로 옆에 있던 친구를 물거나 손바닥으로 친구의 머리를 세게 여러 번, 교사가 말리러 가는 순간까지 내리칩니다.

또, 이 아이는 한 가지에 집착을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화장실 사용을 할 때도 항상 같은 칸의 변기에만 앉아야하고, 공놀이를 할 때도 자신이 처음 선택한 공, 그 공을 계속하여 자신이 굴려야합니다. 같은 그림이 그려진 같은 크기의 공이지만 사인펜으로 점이 찍혀있다거나 공이 조금 패여 있다거나 그 공의 특징을 알아내고 그 공만 자신이 굴려야합니다.

아이의 무는 행동과 공격적인 행동이 있을 때 제가 어떻게 대응해 주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항상 일관된 대응을 해주어야함은 알지만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단호하게 이야기도 해보았고, 때리는 것은 안 된다며 단호하게 이야기 후 아이가 왜 화가 났는지, 왜 때렸는지 이유도 물어보며 대화해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나아지지 않아 다른 아이들에게도 피해를 준 것 같아 매우 고민이 됩니다.

 

<답변> 일관성 있는 태도 중요, 만2세아 보육 위한 5가지 Tip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이향숙소장입니다.
다문화가정 영아의 공격적 행동으로 인하여 많이 힘드시지요? 의뢰하신 사례는 다문화가정 영아뿐만 아니라, 맞벌이 부부, 동생이랑 연령차가 2살 정도 터울이 있는 경우, 까다로운 기질 등의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 이외에 다문화 가정환경에서 오는 정체성이 추가되어져 나타나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사례의 영아는 에너지가 많은 아이이면서,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서, 가령 맞벌이 부모에게 사랑 받고 싶은 만큼 양적·질적인 애착이 덜 충족될 경우일 수도 있고, 동생에게 사랑을 빼앗겼다는 마음이 들 수 있겠고, 게다가 어떤 물건에 집착한다는 사실로 보아 부모의 비 일관적인 양육태도가 있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미국인 아빠와 한국인 엄마 사이의 양육태도의 비일관성과 아빠, 엄마의 심리내적인 감정기복으로 인한 비일관성이 아이로 하여금 불안하게 만들어서 어떤 대상(사람, 사물)에 집착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은 부모면담을 통해 살펴보시고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면 별도의 부모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보육현장에서 2세아 담임교사로서 도움이 될 만한 5가지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육 현장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영아에게 필요한 내용은 첫째, 아이를 진정시키는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 둘째, 영아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 셋째, 영아의 감정을 언어화해 주는 습관을 기르는 것, 넷째, 일상적 놀이에서 자기통제를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는 인종적 정체성을 기를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을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1. 아이를 진정시키는 방법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그 같은 방법을 물거나 때리는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반복하여 항상 사용해 주십시오.

질문하신 영아를 관찰해 보면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도 있겠으며, 반대로 안정되는 경우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급적 아이를 진정시키는 방법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알아보시고, 이 아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놀이나, 방법을 계속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영아는 부드럽게 안아주면서 이야기를 하면 듣는 경우가 있고, 유머러스한 간지럼 태우기나 교사의 미소나 눈빛을 통해서 진정되는 영아도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영아가 친구를 물거나 때리는 행동을 시작했다면, 이 영아를 진정시킬 수 있는 활동이나 좋아하는 놀이방식으로 관심을 돌리도록 해 주어야 하며, 이 같은 공격적 행동이 표현되지 않도록 항상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 영아에게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시간을 주십시오.

가정에서 맞벌이로 바쁜 어머니와 새로 태어난 동생 사이에서, 질문하신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공격적인 방식을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2세 영아반의 놀잇감은 작은 장난감보다는 대근육 놀잇감과 같은 좌절감을 덜 줄 수 있는 것이 또래 상호작용이나 개별활동 시에도 훨씬 긍정적이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놀잇감을 친구와 공유하는 것은 용납이 안 되는 나이이기 때문에, 장난감은 분쟁이 최소화되도록 충분히 많아야만 합니다. 이 시기 영아들은 서로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장난감을 2배정도 많이 갖추어 놓아야 할 것입니다. 만일 영아가 똑같은 장난감을 선택하고 옆에 있는 또래를 따라 할 수 있다면, 긍정적이면서 친사회적 사회적 발달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3. 2세 영아에게 그가 느낀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해 주고, “네가 해냈어, 잘했어”라고 반복하여 말하여 주십시오.

2세 영아는 정서를 명명함에 의해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때로는 강력하고 압도하는 다양한 범위의 정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정서에 대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 자체로서 영아의 정서 조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부정적(화나고, 질투하는), 긍정적(행복한, 유치한)이고 중립적(편안한, 참는, 고요한) 정서에 이름을 붙여서 명명을 제안합니다. 예컨대, “너는 화났어” “참아주어 고마워” “네 사진을 보니 행복해”라고 표현해 주면, 영아는 그들에게 갖는 부정적 정서를 나쁜 감정 없이 조절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긍정적이고 중립적인 감정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일상적 놀이에서 자기 통제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2세 시기의 영아는 또래에 관심은 있으나, 서로 놀잇감을 공유하는 능력까지는 발달시키지 못한 연령이며, 3세 경까지 이 같은 공유개념을 습득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질문하신 영아와 같이 부모의 맞벌이 상황이라든가, 동생이 태어난 경우 퇴행을 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래 2세 영아가 보이는 또래관계에서의 유능성에 비해 덜 성숙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아반 활동은 개별활동이나 소집단 활동 위주로 진행되므로, 질문하신 영아와 잘 맞는 또래를 연결시켜서 블록을 번갈아 쌓아보거나, 블록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순서를 알고 기다릴 수 있도록 통제하는 방법을 말로 설명하는 시범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아동이 방해 받지 않고 성공하도록 안내하십시오. 예컨대, 미끄럼틀의 위로 계단을 통해 올라가고 싶어할 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도록 말로 설명을 할 수는 있지만, 아동을 위해 직접 해주지는 말아야 합니다.


5. 인종적 정체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자기 개념의 발달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인종적 정체성의 발달입니다. 인종적 정체성은 인종적 사회화를 통하여 발달합니다. 인종적 사회화란, 아동이 어떤 인종 집단의 행동, 지각, 가치와 태도를 획득하고, 타인을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 보게 되는 발달과정을 말합니다. 자아존중감은 인종적 정체성과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2세 영아기 동안, 아이들은 피부 색깔, 머리 유형과 머릿결과 같이 사람들의 신체적 측면에 관한 정보들을 흡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은 바로 이 같은 2세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에 다양한 문화가 실감나게 표현된 인형, 책, 음악과 다른 매체를 제공해야 합니다. 다양한 문화를 나타내는 그림을 게시판에 제공하고, 영아가 그들 스스로에 대해 좋게 느끼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나누고 존중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이와 같은 영아기 다문화 교육은 어떤 측면에서 보면 공정성에 대한 시각과 민감성을 뜻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문화 교육은 영아의 일상 경험에 스며들어야 하며,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아의 놀이 경험 속에서 통합되어야 합니다.
질문하신 선생님에게 구체적인 tip을 통해서 부디 즐겁고 행복한 보육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행일 : 2015. 5. 6 | 전화 : 02-6360-6241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5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