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62호] 보육이슈&리포트

보육이슈 & 리포트

급격하게 ①줄어드는 출생아수(출생아수=’15년:43.8천명→’20년:27.2천명, 합계출산율=’15년:1.24 → ’20년:0.84),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로봇기술,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②4차 산업혁명, 백신 개발 및 접종으로 일상생활로의 복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③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은 향후 우리 보육이 대비해야 할 과제입니다.

  • 급감하는 출생율
    급감하는 출생율

    *2020년 : 통계청 2020년 출생통계

  • 4차 산업혁명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
  • 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2020년 세계를 멈추게 한 코로나19는 결국 극복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가 지나간 세상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완전히 다른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대비해야 합니다.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대변혁의 길목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변화 중에 지속할 것은 무엇이고, 사라질 것은 무엇인지’, ‘이러한 변화가 초래할 기회와 위기는 어떤 형태로 나타날 것인지’ 예측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더구나, 코로나19는 아동의 발달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각종 실태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실제, 코로나19가 ‘언어노출이나 발달기회 감소’, ‘바깥놀이 위축으로 신체활동 감소’, ‘과도한 실내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공격성 증가’, ‘또래활동 축소로 인한 사회관계 문제 발생’ 등 아동의 신체•정서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응답이 70%내외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spring 코로나19가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응답(원장 및 교사)
    원장 및 교사 응답 원장 및 교사 응답

    *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춘숙의원실(2021.04)
    서울경기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709명), 학부모(742명) 총 1,461명 대상 조사

  • spring 코로나19가 자녀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응답(학부모)
    학부모 응답 학부모 교사 응답

    *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춘숙의원실(2021.04)
    서울경기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709명), 학부모(742명) 총 1,461명 대상 조사

question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보육교직원의 핵심역량은?

코로나19는 우리 아이들의 발달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는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탈바꿈하도록 강요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19로 더욱 앞당겨진 4차 산업혁명기술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러한 대변혁의 시대를 살아남기 위해 지금 우리는 어떤 인간을 길러내야 하는지 찾아 나서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육교직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일까요?

먼저, ‘역량’이란 타고난 능력과 달리 길러지고 학습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역량강화’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인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OECD(2016)에서는 보육교직원에게 필요한 역량을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의 총량이라고 정의하였고, 에서는 ‘미래사회 교사의 역할’을 4C로 제시하였습니다.

spring 미래사회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4C
  •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문제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수용하는 능력)

    보육교사로서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보육과정이나 익숙한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비판적 사고와 반성적 고찰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비대면 소통이 확대되는 미래사회에서는 효율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이 필수역량입니다. 즉, 영유아와 부모, 교사간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소통은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역량입니다.

  • 협업능력

    COLLABORATION

    미래사회는 개인의 다양성과 전문성이 강조되는 사회로, 서로 각 분야가의 협업이 공존을 위한 필수역량입니다.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보육현장에서의 주체들과의 협업은 직무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직무 만족감을 향상하는 데도 필요한 역량입니다.

  • 창의성

    CREATIVITY

    창의성은 창의적 사고에서 나오며, 창의적 환경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보육교사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 등 보육환경의 점검과 개선이 필요합니다.

question
보육교직원 전문역량 강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현재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교육은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①보수교육(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영아·장애아·방과후 과정), 원장사전직무교육, 장기미종사자 직무교육, 승급교육과정)과 ②관련법(규정, 지침 등)에 의한 필수교육(성폭력예방교육,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에 대한 교육,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식개선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어린이 안전교육, 응급처치교육 등), ③어린이집 규모, 운영형태 등에 따른 의무교육(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교육, 석면안전관리교육, 실내공기질 관리에 관한 교육, 식품위생교육 등) 뿐만 아니라, ④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해야 할 교육까지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다양한 의무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보수교육
  •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승급교육 원장사전직무 교육
    기본교육/
    승급 교육
    장기 미종사자
    교육
    영아
    교육
    장애아
    보육
    방과후
    보육
    1급 보육교사 승급
    2급 보육교사 승급
  • 관련법에 의한 필수교육
  • 교육과정명 대상 관련법률 교육횟수
    성폭력 예방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신규 임용자: 2개월 이내)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시행령 제2조
    연 1회/
    1시간 이상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의무자에 대한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아동복지법 제26조, 시행령 제26조 연 1회/
    1시간 이상
    직장 내 성희롱예방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3조,
    시행령 제3조
    연 1회/
    1시간 이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장애인복지법 제25조, 시행령 제16조 연 1회/
    1시간 이상
    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자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긴급복지지원법 제7조 시행규칙 제2조의3 연 1회/
    1시간 이상
    개인정보보호교육 원장 또는 개인정보취급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 연 1회 이상
    어린이 안전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 연 1회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안전관리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8 연 1회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 보육교직원 중 1명 이상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14조 연 1회 이상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장애인고용촉직법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 2 연 1회/
    1시간 이상
    결핵감염 예방 및 관리기준 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결핵예방법 제11조, 시행규칙 제4조의2 연 1회
    등하원 안전교육 모든 보육교직원 영유아보육법 제33조의 3 연 1회
    미세먼지 및 오존의 위해성과 행동요령 모든 보육교직원 보육사업안내 p116 -
question
유아흡연위해예방 교사교육, 취약보육(장애/다문화) 담당 교사교육,
보육교직원 심리검사 및 진단 등을 통한 전문성 강화 지원

살펴본 바와 같이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무교육과정 외에도 현직 보육교직원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영유아 및 보육교직원의 건강, 안전 및 심리정서지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보육교직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스트레스 해소 지원을 위해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약 3만명의 현직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자존감, 소명감, 정서능력,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놀이의 이해 등을 중심으로 하는 직무교육과정과 보육교직원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만 명 대상으로 보육교직원 심리검사 및 진단 사업 실시

특히, 2021년에는 보육교직원 대상 인성교육뿐만 아니라 3만 명의 현직보육교직원 대상으로 심리검사 및 진단을 통해 보육교직원의 심리•정서적 상태를 진단하고,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 지수를 완화하는 지원사업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spring 보육교직원 심리검사 및 진단 사업

대상 : 현직보육교직원 3만명

시기 : [1차] 21년 6월 21일 ~ [2차] 21년 8월 중 진행예정

참여방법 : 한국보육진흥원 보육교직원 마음건강검진 홈페이지

  • 01
    온라인 자가진단

    - 검증된 척도 사용

    - 고위험군 발굴

  • 02
    개인별 보고서 발송

    - 전직원 개별 보고서

    - 이메일 링크를 통해
    보고서 발송

  • 03
    잠재위험군 해성상담

    - 모든 대상자에게 임상
    심리전문가 배치

    - 20~30분대 비대면 해석
    상담진행

  • 04
    고위험군 심리상담

    - 해석상담 이후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한 경우
    심리상담 진행

유아흡연위해예방 교사교육과정 운영

특히,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올해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흡연위해의 심각성과 흡연위해 예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교사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증진법으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경계선으로부터 10미터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법 제9조제6항)하는 등 정부차원의 강력한 금연정책을 추진 중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흡연으로 매년 5만8천여 명이 사망하며, OECD 국가 중 흡연율 3위(2017년 기준)를 벗어나지 못하는 등 영유아의 간접흡연노출 위험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보육진흥원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으로부터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의 원장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흡연위해예방교육 과정의 필요성을 인지시킴으로써 금연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을 위탁받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with 코로나 시대에 맞는 흡연위해교육 및 인식정착을 위해, 가정연계 프로그램을 개발, 발굴하여 유아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유아가 성장하고 생활하는 가정 내에서도 흡연예방이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유아흡연위해예방 교사교육과정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진행되며, 현직 유아 교육기관 교직원과 예비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spring 유아흡연위해예방교육 교사교육과정
  • 기본과정(온라인)운영

    01 교육 대상

    유아교육·보육기관 교직원 및 예비교사 38,000명

    02 교육 방법

    온라인 금연교육센터(lms.khealth.or.kr)를 통한
    신청 및 온라인 강의 수강

    03 교육 구성

    5차시(차시별 20분 내외)

  • 심화과정(오프라인)운영

    01 교육 대상

    기본과정 수료자 38,000명 중 9,000명

    02 교육 방법

    온라인 금연교육센터(lms.khealth.or.kr)를 통한
    신청 및 집합교육

    (※ 코로나로 인해 집합교육 불가 시, 실시간 화상 교육 진행)

    03 교육 구성

    3차시(차시별 50분 내외)

살펴본 바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격변하는 사회 환경에 적극적이고,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직원의 전문역량 강화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준비된 보육교직원만이 격변하는 사회에 살아남는 미래보육을 견인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본고는 집필자의 개인의견이며,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밝힘

글·조용남 ( 한국보육진흥원 교직원지원국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