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원운영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글. 김민옥 원장 (서울 노원구 국공립 한내어린이집)
김민옥 원장

“가치 있는 것에 대해 결코 늦은 때는 없단다. 시간의 제약은 없어. 네가 원할 때 시작하렴. 넌 변할 수 도 있고, 머무를 수도 있단다.”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중)

2016년을 마무리하고, 2017년을 새롭게 시작하기에 앞서 어린이집의 총 책임자로써 어린이집의 운영전반에 관하여 포괄적으로 기획·관리해야 하는 역할을 지닌 원장은 연말연시에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서도 챙겨야할 것이 많아 마음은 급해지나 막상 무슨 일부터 먼저 해야 할지 망설이게 됩니다.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고 무엇인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이럴 때 일수록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며 거기에 맞게 일을 처리하게 된다면 실수를 줄 일 수 있고 새로운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집의 일반적인 운영은 원아관리, 인사관리, 사무관리, 재무관리, 시설 및 설비관리로 이루어집니다. 12월부터 다음해 1월, 2월까지 각 영역별 챙겨야 할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원아관리

신입생 원아모집 (12월부터 다음해 1, 2월 원아모집)
- 준비사항 : 어린이집 안내문 배포, 신입원아 부모 오리엔테이션준비, 반 편성
- 주의사항 : 입소순위를 준수하여 입소자 결정 (영유아보육법 제28조등)
영유아관련 사무 관리

- 입·퇴소관련기록, 생활기록부, 출석부, 응급처치동의서, 건강진단기록, 부모상담 기록, 보육계획안, 보육일지, 각종행사 등 서류비치 및 기록관리

 

2. 인사관리

교직원 관리
- 12월경 어린이집 근속여부 결정 및 다음해 희망 반 의견수렴 등
- 1월, 2월 신입교사 (공개)채용 및 오리엔테이션
인사관리 관련사무

- 교직원임용서류, 보육통합정보시스템보고 등

 

3. 재무관리

회계연도는 당해년도 3월부터 다음해 2월말까지입니다.
- 12월경에는 당해년도 수립된 예산의 집행이 효율적으로 적절히 집행되고 있는지 체크 (세입대비 지출 확인 후 변경사항 발생시 추경예산 및 과목 전용해야 함.)
- 회계연도가 끝나면 예산을 근거로 하여 과목별로 세입·세출의 결산을 실시.
  결산서의 항목은 예산서의 과목과 동일하게 작성 후 회계연도말의 잔액증명서를 은행에서 발급하여 첨부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기관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예산서와 결산서는 보육운영위원회에 심의를 거쳐야 함으로 학기 말과 학기 초 보육운영위원회* 개최 시 안건으로 상정되어야 합니다. (* 어린이집의 보육위원회는 4차례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4분기 보육운영위원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시설 및 설비관리

어린이집에서의 시설 및 설비란 영유아 보육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으로 영유아보육법 및 건축법, 소방법등의 각종규정에서 정한 시설 기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위에서 간략히 살펴본 바와 같이 어린이집 운영이란 어린이집이 추구하는 목적을 결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물적·인적자원을 적절히 배치하고 움직이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하는 것입니다. 어린이집 운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의 특성에 따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발행일 : 2016. 12. 5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6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