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안전교육으로 재난 극복하기

글. 이재수 (한국화재보험협회 교육홍보팀 차장)
이재수 한국화재보험협회 교육홍보팀 차장

우리나라는 매년 4만 여건 이상의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51%를 넘어 다른 어떤 화재발생 원인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주의는 대부분 사람의 실수에 기인한 것으로 화재 등 재난을 줄이기 위해서는 안전지식 함양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위기 상황에서는 초기 대처능력이 피해 규모를 좌우하기 때문에 안전행동요령에 대한 어릴 때부터의 반복학습과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집 주요 화재사고 예방법 및 화재 발생시 대피요령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린이집 주요 ‘화재사고’ 예방법

1. 전기 2. 기름
어린이집 주요 ‘화재사고’ 예방법

하나의 콘센트에 너무 많은 전기기구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전선이 책상이나 의자,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출입문 부근에 연소기구를 설치하지 마시고, 옆에서 장난을 치면 안 됩니다.

3. 조리중 4. 불장난
어린이집 주요 ‘화재사고’ 예방법

조리 중에는 되도록 자리를 비우지 마시고, 잠시라도 자리를 비울 때에는 가스불을 꼭 끄세요.

라이터, 성냥 등으로 장난을 치지 마시고, 가급적 어린이들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해 주세요.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화재경보가 울리면 지체하지 말고 유도등의 표시방향을 따라 질서 있게 대피하세요.

무섭다고 숨으면 절대 안돼요.

연기가 많이 발생한 곳에서는 젖은 손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낮은 자세로 신속하게 대피하세요.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피난할 수 없을 때에는 소리를 지르고 손수건 등을 들면서 구조를 기다리세요.

대피한 후에는 교실로 다시 들어가지 말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 후 친구들을 확인하세요. 친구가 안보이면 선생님이나 소방관 아저씨께 즉시 알려주세요.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안전의식을 확산하여 부주의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고 어린이들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등 20인 이상의 기관이 KFPA의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을 신청하면 교육일정, 장소 및 강사 등을 협의한 후 강사가 신청기관을 직접 찾아가 무료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보다 안전한 사회를 위한 협회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발행일 : 2016. 9. 21 | 전화 : 02-6360-6266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6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