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육아 탐구중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기

글. 김명희 (국내 최초 영유아식품, 임산부음식 연구가)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영유아시기란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를 뜻합니다.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며 생활 습관들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입니다.

이때의 영양 섭취는 영, 유아시기 이후 성장에서도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이후 청소년기, 성인으로 성장 후의 영양상태의 기본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나 이 시기의 영양섭취는 신체적 발달과 영양소 공급뿐만이 아니라 정서와 인지발달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아이의 첫 영양섭취는 모유로 시작됩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지만 성장 발달이 왕성한 아기의 영양요구량이 증가하면서 아기가 약 4~6개월이 되면 모유만으로는 영양이 부족한 시기가 오게 됩니다. 그동안 섭취하던 모유의 영양 부족으로 새로운 식품과 음식을 통하여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도록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엔 아이의 새로운 음식에 대한 적응력, 소화력과 흡수력이 모두 미숙하기 때문에 올바르고 건강한 이유식과 영양관리는 아이에게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철분과 아연 등의 미량무기질은 두 돌까지 급격한 성장기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 이유식을 통해서 충분히 섭취되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게 된다면 올바른 성장 · 발달, 식습관 형성, 지능의 발달 및 건강증진에 지연이 나타납니다. 그 이후에 따라잡기 힘들며 사춘기를 지나 어른이 되어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식품을 소개하고 시작하는 영유아기에 올바른 영양관리를 통하여 신체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일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단계별 영유아 식습관 관리 가이드

개월 수 단계 개요 가이드
약 4~6개월 이유식 초기 이유식을 준비하는 시기 아직 치아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전혀 씹지 못하고, 빨아서 음식을 먹던 방법만 사용하던 아이가 턱을 움직여 씹는 운동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시기에는 이유식을 먹는 방법을 배우고 알아가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식재료를 넣어주기 보다는 곡물이나 한 가지 채소만 넣어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 6~9개월 이유식 중기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됩니다. 이때는 불린 쌀을 1/3크기로 갈고 재료는 아주 곱게 다져 넣으면 됩니다. 음식의 질감을 느끼는 시기이니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약 9~12개월 이유식 후기 씹는 연습을 하는 시기 이 시기 아이들은 윗니 아랫니가 나옵니다. 이제 점점 씹을 수 있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재료를 넣어주고 물기가 많은 무른밥 형태로 만들어 주면 씹는 연습과 동시에 부드럽게 소화도 할 수 있습니다.
약 12~15개월 이유식 완료기 유아식을 준비하는 시기 이유식 완료기로 유아식을 준비하며 진밥을 먹는 시기입니다. 무른밥과 일반 밥의 중간 형태인 진밥의 농도로 맞추어 아이에게 제공해주세요. 그리고 한 그릇의 식사가 아닌 부드러운 반찬 한 가지씩을 곁들여주세요. 주의할 것은 음식이 크기가 커지면 아이들이 거부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0.5cm가 넘지 않도록 주의 하여 재료를 손질해주고 아이에게 먹여주세요. 이 시기를 통해 아이는 점점 밥과 반찬의 개념을 알고 유아식에 적응해 나아갑니다.
약 15~ 18개월 유아식 초기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섭취량을 늘려야하는 시기 대부분 걷기 시작하고 빠른 아이들은 뛰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운동능력이 점점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근육사용량이 늘어납니다. 이에 맞춰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면서 치아와 골격발달에 필요한 칼슘섭취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씹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너무 부드럽지 않게 조리해주세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너무 단단한 음식을 주면 아이가 거부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약 18~24개월 유아식 중기 두뇌발달에 좋은 음식을 주세요 “왜?” 라는 말을 달고 살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언어를 배우고 사물과 환경에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에 아이의 두뇌발달에 좋은 음식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격과 근육뿐만 아니라 두뇌발달에 좋은 철분이 든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약 24~36개월 유아식 후기 편식하지 않도록 골고루! 친구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서 고집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자기 물건에 대한 개념과 집착이 생깁니다. 이럴 땐 아이의 식기류를 따로 챙겨서 아이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고집이 생기면서 음식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생기고 편식하려고 합니다. 억지로 먹이려고 하면 오히려 반발심이 생겨 거부하게 되니 아이가 재미를 느끼며 밥을 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주세요.
약 36~60개월 유아식 완료기 세 살 식습관 여든까지 간다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면서 부모님과의 외식이 잦아지고, 군것질에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자극적인 맛을 느낀 아이들은 집밥을 심심해하며 먹으려고 하지 않지요. 하지만 이때 식습관을 제대로 길러주지 않는다면 평생의 식습관을 망칠 수가 있습니다. 아이가 평생 좋은 식습관으로 고른 영양섭취를 할 수 있도록 조금은 힘들더라도 집에서 수제 패스트푸드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단계별 영유아 이유식·유아식 만들기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이유식 초기> 양배추미음

재료 : 불린 쌀 14g, 양배추 4g, 물 200ml

만드는 법

1. 불린 쌀은 분량의 물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2. 양배추는 곱게 다진다.
3. 냄비에 1,2를 넣고 거품기로 덩어리 없이 저어준 다음 퍼질 때까지 약한 불에 끓인다.
4. 끓인 미음을 고운체에 걸러 완성한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이유식 중기> 단호박감자채소죽

재료 : 불린 쌀 30g, 단호박 10g, 감자 4g, 양파 5g, 브로콜리 5g, 닭고기육수 420ml

만드는 법

1. 불린 쌀은 1/3크기 정도가 되도록 믹서로 간다.
2. 단호박, 감자, 양파는 껍질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3. 브로콜리를 잘게 다진다.
4. 냄비에 1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육수를 넣는다.
5.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2와 3을 넣고 불을 줄인 뒤 쌀알이 퍼질 때까지 뭉근히 끓인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이유식 후기> 무바지락 무른밥

재료 : 불린 쌀 60g, 바지락 살 10g, 무 8g, 브로콜리 3g 조개국물 470ml

만드는 법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하고, 끓는 물에 데쳐 살만 발라두고 국물은 따로 둔다.
2. 바지락 살과 무, 브로콜리는 잘게 다진다.
3.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조개국물을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4. 끓어오르면 2를 넣고 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여 완성한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이유식 완료기> 옥수수 치즈 진밥

재료 : 불린 쌀 100g, 옥수수 20g, 당근 10g, 아기치즈 5g, 물 500ml

만드는 법

1. 옥수수알은 물기를 빼고 끓는물에 살짝 데친다.
2. 당근은 잘게 다진다.
3.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 질 때까지 볶다가 물을 넣는다.
4. 보글보글 끓으면 1과 2를 넣고 불을 줄여 뭉근히 끓인다.
5. 진밥이 되면 치즈를 넣고 버무린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유아식 초기> 새우살소보로

재료 : 새우살 30g, 계란 2개, 피망 1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냉동 새우살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0.5~0.7cm크기로 자른다.
2. 피망도 새우 크기로 다진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을 스크램블하고 새우와 피망을 넣고 간장을 넣어 볶는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유아식 중기> 감자베이컨 볶음

재료 : 감자 50g 베이컨 30g 노란파프리카 20g, 간장 1T

만드는 법

1. 감자, 베이컨, 노란 파프리카는 손질해서 0.7~1cm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팬을 달궈 기름을 두르고 데친 감자와 베이컨, 파프리카를 넣고 간장을 넣은 후 볶는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유아식 후기> 꼬마 바싹 불고기

재료 : 소고기 50g, 초록, 빨강 파프리카 20g,
(불고기 양념) 간장 1T + 맛술 1T + 배즙 2T + 올리고당 1T

만드는 법

1. 소고기는 먹기 좋게 잘라 불고기 양념에 20분간 재워놓는다.
2. 초록, 빨강 파프리카는 1~1.2cm크기로 자른다.
3. 팬에 불고기와 야채를 넣고 국물 없이 볶는다.
김후남 (서울 구립새싹어린이집 원장)

<유아식 완료기> 토마토 포크 파스타

재료 : 돼지고기 목살 30g, 푸실리 파스타 50g, 양파 20g, 토마토 1개, 월계수 잎 1장, 다진 마늘 1T, 올리브유 3T,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겨 믹서기에 간다.
2. 푸실리 파스타는 끓는 물에 소금, 올리브유를 넣고 삶는다.
3. 돼지고기와 양파는 1.2~1.5cm크기로 자른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돼지고기를 볶고 간 토마토와 월계수 잎 소금, 후추를 넣고 끓이다가 월계수 잎을 건져내고 푸실리 파스타를 넣어 간이 배도록 볶아주고 마무리 한다.

 

영유아들을 위한 식생활 습관

성장단계의 따라서 식습관 태도록 갖도록 도와줍니다!

모유나 분유 외에 가장 먼저 접하는 음식인 이유식을 먹을 때부터 아이의 평생 식습관이 좌우하게 됩니다. 식습관 지도는 가능한 일찍부터 시작되는 것이 좋습니다. 3세 미만일 때는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세 이후부터는 식사를 하고 나서 감사인사를 할 수 있게 교육합니다. 4~5세에는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고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게 하여 편식을 예방하고 올바른 식사 태도를 갖도록 해줍니다.

아이들의 기호를 고려하고 이해합니다!

영유아 시기에는 자아의 발달로 음식의 선택 능력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식품에 대한 기호가 생겨납니다. 주는 대로 받아먹는 아이가 있는 반면에 색, 질감, 냄새에 예민한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새로운 음식을 줄 때는 심리적으로 아이가 편안해 하는 것, 선호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채소의 색만을 보고 싫어한다면 좋아하는 색으로 변형하고 조리하여 아이의 흥미를 유발시켜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균형 잡힌 영양관리가 중요합니다!

영유아기는 운동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균형 잡힌 식사는 에너지원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각종질병을 예방하고 나아가 올바른 성격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균형 잡힌 영양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철분, 칼슘, 아연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정상적인 신체발달을 저해하여 저체중이 됩니다. 반대로 잘못된 식습관으로 간식을 자주 섭취하여 과체중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성장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유아의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충분한 영양공급을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잘 먹을 때에는 아기에게 칭찬을 잊지 마세요!

먹는 습관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갖출 때 마다 칭찬을 듬뿍 부어 주시기 바랍니다. 잔반을 남기지 않을 때, 편식을 하지 않을 때, 다 먹은 후 감사인사를 할 때에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면 가장 올바른 식습관을 갖춘 사랑스러운 아이가 될 것입니다.

발행일 : 2016. 6. 15 | 전화 : 02-6360-6259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6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