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7호] 아이와 함께 - 상상력과 창의력이 퐁퐁~

아이와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이 퐁퐁~

중앙과학관 - 꿈아띠체험관

사진제공 : 국립중앙과학관

“왜 해가 지는 거예요?”
“자동차는 어떻게 달려요?”

아이들은 끊임없이 질문합니다. 세상 모든 것이 궁금한 것 투성이입니다. 어른들이 무심히 지나치곤 하는 자연 현상에도 골몰하곤 하죠. 즉각 대답해 줄 수 있는 질문도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어른들도 갸우뚱하게 됩니다. 깊이 생각해보지 않아서지요. 이번 기회에 아이들과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과학관 나들이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세상이 움직이고 순환하고 작용하는 원리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밝혀내는 학문이 과학입니다. 과학관에서는 다양한 체험으로 많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볼거리, 체험거리들이 즐비한 과학관으로 출발하시죠~

단,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가르치려 하지는 마시구요. 아이에게 주도권을 주시고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오래 탐색하거나 체험이 길어지더라도 재촉하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어른이 보기에 사소한 것도 아이들에게는 그 순간이 우주 전체일 수 있으니까요.

 

미래 생활, 가상현실 체험!
미래도시 I City [디지털파빌리온]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미래 속의 생활을 직접 체험해 보고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파빌리온 1층 ICT 창조관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ICT 기업의 우수 기술로 만들어진 미래도시 I City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총 10개의 존으로 구성되어 미래의 거리, 학교, 문화생활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3D 안경을 쓰고 입체 영상 관람 체험을 시작합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I카 (iCar) 라이브섀도 (Live Shadow)
사진제공 : 디지털파빌리온
I카 (iCar)
Tablet을 이용해 자동차의 색, 휠, 배경 등을 선택하여 나만의 자동차를 만들어 보아요.
I코스매틱 (iCosmetic)
안면인식 센서를 통해 얼굴을 스캔한 후 자신에게 맞는 가상 메이크업을 해 볼 수 있습니다.
I트래블 (iTravel)
가상 여행 체험을 해보세요. 가족과 함께 원하는 지역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메일로 받을 수도 있답니다.
라이브 블록 (Live Block)
세모, 네모, 동그라미 등 도형 블록을 조합하여 곤충을 만들어 보아요. 잠자리, 나비 등 블록을 맞추면 내가 만든 곤충이 움직인답니다.
라이브 슈팅 (Live Shooting)
터치 스크린에 공을 던져 위기에 처한 멸종 위기 동물을 구하는 게임이에요. 동물을 구하기 위해 땀을 뻘뻘 흘리며 공을 던져볼까요?
라이브섀도 (Live Shadow)
몸으로 만든 그림자 동물 친구들과 신나게 숨바꼭질을 해보세요.

이용안내

· 운영일 : 월요일~토요일 (*사전예약제 : 방문하시기 최소 1일 전(16시)까지 홈페이지 온라인예약)
· 휴관일 : 매주 일요일, 설 연휴, 추석연휴 휴관
· 이용요금 : 무료
· 문의 : 02-2132-0500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누리꿈스퀘어 디지털파빌리온
· 홈페이지 : www.digitalpavilion.kr

관람 Tip

· 2층 VR Developing Bed는 ICT 기술의 원리를 탐구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KVRF 2017(Korea VR Festival) 기간 동안 예약과 연령제한 없이 자유롭게 방문
· 2층 VR DEVELOPING BED
· 9월 16일(토)~23(토) 예약, 연령제한 없이 자유롭게 방문
· 1층 ICT창조관은 예약 필수

 

열차가 레일 위를 달려요~
자기부상열차 체험 [국립중앙과학관]

온가족이 함께 놀이를 통해 과학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국립중앙과학관을 찾아가 볼까요. 친숙한 놀이로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스스로 깨닫고 탐구하며 과학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어려운 과학도 이곳에서라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유아 체험 코스를 추천하고 있네요.

국립중앙과학관
자기부상열차 꿈아띠체험관 천체관
사진제공 : 국립중앙과학관
자기부상열차 체험
지상 8.8m 상공 위를 달리는 미래형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전자력의 힘으로 레일 위를 떠서 가는 열차를 타볼 수 있답니다.
탑승체험은 전문 해설사의 안내로 어떻게 자기부상열차가 떠서 움직이는지 이해하고, 자기 부상열차가 떠오르는 모습을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꿈아띠체험관
나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우리를 둘러싼 일상생활, 나아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주제로 구성된 과학 체험공간입니다.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춘 스토리텔링 체험환경에서 친숙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체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며 아이 스스로 깨닫고 가족 모두가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유아 중심적이며 발견 지향적인 체험 공간입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과학과 친해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인체탐구, 자연탐구, 생활탐구, 영유아놀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월 11일부터 연말까지 휴관)
천체관
천체관에서는 23m 반구형 화면에 천문우주관련 영상을 상영합니다. 계절별 별자리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뻔뻔(fun fun)한 별이야기
계절별 별자리와 별자리 유래 신화를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답니다. 밤하늘과 관련한 다양한 천문 강연이 진행됩니다.
(매주 토요일 17:10~18:00)

반짝 반짝 ‘별 축제’
황도12궁 핸드폰 고리 만들기를 해보고, 달 위상변화 만들기 외에도 천문 강연과 천체관측활동을 할 수 있어요.
(9월23일(토), 11월24일(금)/19:00~22:00)
* 인터넷 사전예약 접수 : 행사 시작 주 월요일 오전 10시 예약접수
주니어 해설사의 재미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연사관
한반도의 자연사를 주제로 하여 한반도 땅덩어리와 그 위에 출현한 생물들의 진화를 중점적으로 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자연탐구실과 자연사연구실을 통해 가상현실과 각종 표본제작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앱(APP)을 통해 공룡 증강현실체험(디노홀)을 해볼 수 있습니다. 공룡들의 움직임을 보고 증강현실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주니어 해설사가 있어 어린이 등 동반가족에게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전시해설을 들을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50분)

이용안내

·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50분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휴관
· 이용요금
(무료) 과학기술관(구 상설전시관), 자연사관, 생물탐구관, 야외전시장, 성두산자연학습원
(유료) 창의나래관, 자기부상열차, 천체관, 꿈아띠체험관(성인 2,000원/유아 1,000원)
· 문의 : 042-601-7894
·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481
· 홈페이지 : www.science.go.kr

 

상상을 체험할 수 있어요
물점프와 소용돌이 [서울상상나라]

아이들이 다양한 영역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연놀이, 예술놀이, 공간놀이, 신체놀이, 상상놀이, 문화놀이, 과학놀이, 감성놀이 외에도 아기놀이터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등 특별전시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과학놀이관에서는 물과 바람의 역동적인 움직임인 ‘흐름’을 주제로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고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즐기며 기초과학을 탐구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험과 놀이를 통해 탐구심과 문제해결 사고력을 키우고 의사소통과 협동을 통한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답니다.

고양어린이박물관
과학놀이 자연놀이 아기놀이터
사진제공 : 서울상상나라
분수만들기
관을 연결해서 물이 나오는 방향과 길이를 바꾸어 물레방아에 물이 떨어지도록 해볼까요? 자신이 만든 물길을 따라 물이 흘러 물레방아가 돌아가는 모습에 아이들은 흥분하곤 합니다.
물봉우리
작은 분수에 막대를 가져다 대면 나타나는 신기한 변화를 경험해 볼 수 있어요. 다양한 모양으로 변하는 분수가 신기합니다.
바람얼굴
휙 불어오는 바람은 내 얼굴과 머리카락을 어떻게 지나갈까요? 사진을 찍어 확인해보세요.
물점프와 소용돌이
포물선을 그리며 위로 솟아오르는 물점프에 공을 올려보세요. 소용돌이에서는 공이 어떻게 될까요?
빗방울 연주회
우산과 나뭇잎 속에 들어가 투둑투둑 떨어지는 봄비소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답니다.
디자이너의 방
디자이너가 되어 점, 선, 면 요소를 이용한 공간 연출을 해 볼까요. 아이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보며 완성했을 때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만화영화 작업실
그림을 그려 조이트로프로 돌려보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강아지를 그려 달리는 모습을 연출해 보세요. 영화감독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거예요.
인형극장
무대 배경을 선택하고 손인형을 가지고 극놀이를 즐겨보세요.
얼굴 만화경
자신의 얼굴 모습으로 다양한 만화경 모습을 만들어 보세요.
리본 춤추기
리본 체조를 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시간차 분할 동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어요.

이용안내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추석 연휴
· 입장료 : 36개월 이상 어린이, 성인 4,000원
· 문의 : 02-6450-9500
· 주소 : 서울 광진구 능동로 216
· 홈페이지 : www.seoulchildrensmuseum.org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