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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겨울 제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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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아이사랑 제51호]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 세 살 친환경 버릇 여든까지 간다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세 살 친환경 버릇 여든까지 간다

쓰레기 분리배출 체험 활동, 유아환경교육관(수도권)을 방문한 유아들의 체험 모습

환경을 살리는 출발점, 유아 환경교육

유아들의 세상은 온통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가득합니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직접 만져보기도 하고 다양한 소리를 듣고, 맛보는 등 오감체험을 통해 호기심 충족과 더불어 사고를 확장해 나갑니다.

우리들은 지금 어떤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폐기물, 폭염 등 다양한 환경문제들이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포함된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유아들이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집, 놀이터, 어린이집 등은 안전할까요? 우리들이 사용하는 화학물질들은 약 7만 여종인데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지는 바는 많지 않습니다. 이로 인한 문제를 인식하고 안전한 대체품을 사용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규제되지 않은 다양한 물질이 우리 아이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이고 생물학적으로 성인에 비해 더 민감하며 호기심으로 다양한 물질을 접촉할 가능성이 더 높은 유아들을 위해 현장에서는 어떤 환경교육을 해야 할까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환경이슈들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할까요?

일선 현장의 교사들은 유아기부터 다양한 환경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환경이라는 주제에 대한 막연한 어려움과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자료의 부족 등으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은 환경보호나 배려하는 것만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함께 어우러져 잘 살 수 있으며 다음세대를 위해서 어떤 노력과 실천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교육에 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물을 활용한 소꿉놀이 활동, 유아환경교육관(수도권)을 방문한 유아들의 체험 모습

어린이집에서 실천 가능한 5가지 환경보전 실천 방법

1. 비닐봉지, 쇼핑백 대신 에코백 가지고 다니기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비닐봉지는 사용하는데 5분, 땅에서 썩는데 50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환경을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물건으로 앞으로는 정부의 강화된 ‘자원재활용’법 개정을 통해 그 사용도 엄격히 규제될 예정입니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비닐봉지가 썩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고 대체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활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닐봉지는 물건을 편하게 담을 수 있지만 한 번 쓰고 더러워지면 버리는 반면, 에코백은 물건을 담을 수 있고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구가 아프지 않고 건강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만 3~5세 유아들에게 에코백을 써본 경험, 에코백을 사용하면 좋은 점들을 이야기 나누면서, 에코백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으로 제작된 에코백에 유아들이 패브릭 물감을 이용해 환경에 관련된 미술활동을 하면서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에코가방을 만든다면 환경보전 실천 개념과 더불어 환경감수성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어린이집에 버려진 공간을 활용한 식물 키우기 활동
요즘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날이 줄어듦에 따라 환경을 느끼고 동물, 식물과 함께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아이들과 바깥놀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린이집 안에서도 아이들이 가까이 있는 자연환경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어린이집 공간 활용 시 버려진 공간에 식물을 심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자연환경과 친숙해지는 경험을 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다양한 식물 중 특히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식물을 심어보는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버려진 공간이 햇빛이 잘 들고 흙이 있는 공간일 경우, 교사 주도로 식물을 심고 나서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버려진 공간에 대한 활용법 이야기 나누기, 식물이 좋아하는 흙 찾아보기 등의 사전 활동을 통해 주변의 버려진 공간을 식물로 꾸며보고 길러보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햇빛이 잘 들지 않거나 흙이 없는 공간일 경우, 화분을 마련한 후 화분을 꾸며보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반별로, 동일 연령별로 진행할 수 있으며 주별로 꾸준히 식물을 관리하는 방법을 아이들과 이야기를 충분히 나눈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일회용품, 줄이기로 시작해 대체품 사용 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종이컵, 플라스틱 컵, 물티슈’ 하루에 한 가지는 꼭 소비하게 될 만큼 익숙해진 일회용품들입니다. 이런 일회용품의 사용은 지구의 온실가스를 증가하게 만들고,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어린이집에서 일상생활의 변화만으로도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아들이 손을 씻고 화장실에 있는 종이타올(수건)을 쓰게 되는데요. 이러한 종이타올 대신 유아용 개별 손수건을 마련하여 나무로 만들어지는 휴지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이타올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아이들에게 손에 묻은 물을 세면대에 털고 휴지는 1장씩만 뽑아서 쓸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이러한 습관들이 어린이집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세 살 친환경 버릇 여든까지 갈 수 있는 작은 씨앗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4. 환경을 위한 특별한 날(환경기념일)에 참여해보기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일매일 환경을 강조한 활동을 계획하기란 현실적으로 많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 국내외에서 지정한 다양한 환경기념일로 아이들과 함께 재밌는 활동을 계획해볼 수 있습니다. 월 마다 있는 이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과 실천 방법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어, 단 한 번뿐일 수 있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시작점을 제공합니다.

환경기념일 이름 어린이집 실천 활동
2월 2일 세계 습지의 날 가까운 습지 방문해 보기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물은 마실 만큼만 따르기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 휴지 대신 손수건 사용하기
4월 22일 지구의 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5월 22일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 멸종위기 동물보호 기금 기부하기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환경의 날 기념행사 참여하기
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나무에 물주기
7월 11일 세계 인구의 날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8월 22일 에너지의 날 쓰지 않는 플러그 확인하기
9월 16일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분리배출 활동 해보기
10월 16일 화학조미료 안 먹는 날 천연 조미료 만들어 보기
11월 26일 아무 것도 사지 않는 날 필요 없는 물건 바꾸어 쓰기
12월 11일 세계 산의 날 꽃과 나무를 함부로 꺾지 않기
[출처] 환경부(2018).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재인용)

5. 옷기부 문화, 옷캔(OTCAN)* 참여해보기
유아들은 신체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에 입는 옷들은 계절이 지나면 못 입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 때 아이들에게 어린이집에서는 자연스럽게 헌옷의 재사용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개념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집에서 정기적으로 못 입는 옷을 수거해 동생들에게 물려주는 행사를 만들어보거나, 옷캔(OTCAN)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우리의 옷이 필요한 다른 나라에 보낼 수도 있음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헌 옷을 재활용 했을 때는 새로운 옷을 만들거나, 사지 않을 수 있어서 에너지가 덜 들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게 됩니다. 또한 모아온 옷을 천조각으로 만들어 아이들이 다양하게 컵받침이나, 나만의 소중한 인형 등을 만들 수 있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옷캔(OTCAN)* : 헌 옷을 기부 받아 제 3세계로 보내 무상으로 나누어주거나, 이를 판매한 수익금을 통해 교육 및 위생, 나눔 사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어린이집을 바꾸는 작은 변화 ‘넛지 디자인’

‘넛지(Nudge)’라는 말은 미국의 학자인 캐스 R. 선스타인(Cass R. Sunstein)과 리처드 탈러(Richard H. Thaler)의 저서에서 사용한 말로, 규제나 감시가 아닌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경을 생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지킬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디자인이 바로 ‘넛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교직원들이 함께 알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넛지 디자인을 만든다면, 생각보다 빠르고 창의적으로 어린이집에서 환경을 지켜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넛지 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 합니다.

낭비되는 화장지를 절약할 참신한 화장지 케이스 디자인
[출처] 세계자연보호기금, WWF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유아들은 화장지를 쓸 일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럴 때 교사는 유아에게 ‘물을 아껴서 쓰자’, ‘휴지를 많이 뽑아 쓰지 말자, 자연이 아파할거야’ 라는 말로도 교육을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하나로도 백 마디의 말보다 더욱 효과적인 교육 실천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어린이집에서 미술활동을 통해 나오는 수많은 종이와 색종이들을 모아두는 영역을 마련해 나무가 베어지는 그림이나 종이 1톤은 나무 20그루를 아프게 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그려 넣는다면 아이들은 불필요하게 종이를 사용하는 것을 막고 자신의 작품 하나하나를 더욱 소중히 생각하며 활동하게 될 것입니다.

 

세 살 친환경 버릇 여든까지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유아 때 형성한 환경감수성은 아이들이 자라 성인이 되어서 까지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활동과 실천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인식 변화가 우선적으로 일어나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을 지키는 실천을 우리 성인들부터 조금씩 변화하고 즐거움을 느낀다면 교육효과는 무한할 것입니다.

 

볼풀을 활용한 녹조 제거 활동
자연의 편안함과 함께하는 환경 책읽기 활동
<유아환경교육관(수도권)을 방문한 유아들의 체험 모습>

유아들이 놀이와 체험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식을 체득할 수 있는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환경보전협회가 운영하는 ‘유아환경교육관’을 소개합니다.

Q. 유아환경교육관은 어떤 곳인가요?
A. 유아환경교육관은 만3~5세를 유아들이 즐거운 놀이 및 체험을 통해 올바른 환경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기관입니다. 유아가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식을 체득하여 올바른 환경적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재미있는 놀이형 체험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Q.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교육관 운영 이외에도 어떤 사업을 진행하시나요?
A. 유아환경교육관은 2018년 현재 3개 권역(수도권, 충남권, 충북권)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만3~5세 누리과정 도입으로 유아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분야 강화로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일선 현장에서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연수 운영 및 연계 콘텐츠 제작·보급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들을 위한 환경탐구교실, 숲속환경교실 등의 상시교육과 더불어, 교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교육, 인솔교사 사전연수 등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졌던 환경교육을 재미있게 배워보는 기회와, 흥미로운 환경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비용은 무료인가요?
A. 네, 환경부 전액지원으로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Q. 교육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단체관람 형태로 체험이 가능하며,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용방법과 신청방법은 국가환경교육포털사이트(www.keep.go.kr)를 통해 더욱 자세한 확인이 가능하니,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황옥경 교수

글. 최지연 (환경보전협회 환경교육지원처 교육운영부)

유아교사대상 환경교육 연수 운영 및 유아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유아환경교육관 조성 및 프로그램 개발 총괄, 유아대상 강의 진행, 초록꾸러기 환경놀이터 가족교육 운영 및 강의, 찾아가는 유아환경교실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다양한 유아대상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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